기업 중심의 블록체인 서비스이자 XRP 원장을 만든 리플이 미국 달러 가격에 고정된 자체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합니다.
리플은 코인데스크와 공유한 성명에서 "현재 스테이블코인 시장은 1,500억 달러가 넘으며 2028년에는 2조 8,000억 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신뢰, 안정성, 유용성을 제공하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수요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리플은 "올해 말"에 출시할 예정인 이 토큰이 "미국 달러 예금, 단기 미국 정부 국채 및 기타 현금 등가물에 의해 100% 뒷받침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스테이블코인은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함께 리플의 기관 중심 XRP 원장에 배포될 예정이며, 이더리움의 ERC-20 토큰 표준을 기반으로 할 것입니다.
리플의 이번 발표는 스테이블코인이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의 이더(ETH)와 같은 대형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에서 자유로워 암호화폐 트레이더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디지털 자산 유형 중 하나로 입증된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이론상).
리플의 CTO 데이비드 슈워츠는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차별화 요소는 자산이 달러와 미국 국채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마지막 소수점 몇 개를 빼내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시장을 정복하고 장기적으로 그 안에 있기를 원합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집행 소송을 진행 중인 리플이 스테이블코인 시장에 뛰어든 이유에 대해 슈워츠는 부분적으로는 단순한 "달러와 센트"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는 기회주의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성장하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자를 지급하지 않는 은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꽤 좋은 사업 기회인 것 같습니다."
슈워츠는 새로운 스테이블코인이 탈중앙화 거래소가 있지만 다른 체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용량이 적은 XRP 레저의 탈중앙화 금융 생태계에 활기를 불어넣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슈워츠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스테이블코인 발행자의 주요 관심사였던 투명성은 리플이 새로운 토큰을 출시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될 것입니다.
슈워츠는 "최고 수준의 회계법인을 통해 매월 공개 감사를 받을 예정이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할 예정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희는 완전한 투명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투명성에 대한 약속 외에도 슈워츠는 현재 테더의 USDT 토큰과 서클의 USDC가 주도하는 스테이블코인 시장의 잠재적 성장이 리플이나 다른 스테이블코인 공급자가 부정직하게 행동할 수 없는 동기로 작용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는 서클의 투자자입니다.
슈워츠는 "테더 초창기에는 사람들이 언젠가 터질 것이라고 예상했고, 정말 불안하다고 느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테더라면 사람들의 돈을 가지고 달아나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라고 슈워츠는 말합니다. "그것이 당신의 계획이었다고 해도, 당신은 그것을 할 때까지 기다릴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리플의 경우 "우리는 몇 푼이라도 더 짜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슈워츠는 말합니다. "우리의 대차대조표는 견고합니다."
리플 CTO는 자신의 토큰이 주로 기업 고객과 은행 기관을 겨냥할 것이며, "주주와 규제 당국 등"에게 "결정을 정당화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종류의 실용적인 주장은 실제로 선견지명이 없는" 조직을 대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플은 이러한 시장 부문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미국 은행을 통해 준비금을 보관하고 있으며, "규정 준수 우선 사고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USDC는 현재 규정 준수 지향적인 스테이블코인 소비자들 사이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슈워츠는 이를 "승자가 모든 것을 차지하는" 환경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확고한 3위인데 시장이 12배 성장한다고 해도 실패 시나리오는 아닙니다."라고 슈워츠는 말합니다. "물론 그보다 더 잘하고 싶지만 실패 사례는 아니며, 그래도 꽤 괜찮은 성과입니다."